예전에 안드로이드가 처음 나왔을 때는 개발환경 구축하는 것만 해도 일이 였습니다. 특히나, MS 계열만 사용하던 저에게는 완전히 낯선 일이였습니다. 예전에는 JDK (Java Development Kit), Android SDK, Eclipse를 설치하고, ADT까지 설치를 했었는데, 요즘은 구글에서 ADT에 Android SDK, Eclipse와 함께 배포 되기 때문에, JDK와 ADT만 설치하면 끝납니다. 특히 이클립스 버전별로 약간씩 다른 버그가 있을 수 있는데, ADT와 함께 배포 되는 버전은 아무래도, 최적화 되어 있겠지요.

 

 

JDK 설치.

JDK 사이트로 가 다운로드 합니다.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현재는 7 버전이 배포 되고 있지만, 오류등을 만나신다면, 6버전을 권해 드립니다. 저 같은 경우 Unity 3D를 사용하기 때문에, 안정감 있는 사용을 위해 6 버전을 설치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JDK는 그냥 설치 해주시면, 끝이 납니다.

 

 

ADT 설치.

안드로이드 개발자 센터(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에 접속해 오른쪽 중앙에 있는 'Download the SDK'를 선택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버전을 선택해 다운 받아 압축을 풀어 줍니다.

 

 

JAVA 환경 변수등록.

JAVA를 어디서든지 불러 오려면, (프로그램 내부적으로...) 패스에 등록해 주어야 합니다. 일단 폴더를 하나 열어 '컴퓨터'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팝업메뉴를 호출한뒤 '속성'을 선택해 줍니다.

 

 

속셩에서 '설정 변경'을 클릭합니다.

 

 

'고급' 탭에서 '환경 변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환경 변수 창에서 '새로 만들기'를 선택해 줍니다.

 

 

'새 시스템 변수' 창에서 변수 이름은 '%JAVA_HOME%'으로 지정해 주시고, 변수 값은 JAVA가 설치된 경로로 해 주신 뒤 확인을 눌러 종료 해주세요.

 

 

이제 자바 설치 경로를 path에 추가 해보겠습니다. 시스템 변수에 'path'를 선택 하고, '편집' 버튼을 눌러주세요.

 

 

'시스템 변수 편집'창의 변수 값 가장 앞에 '%JAVA_HOME%\bin;'을 추가 합니다. 주의 할 점은 꼭 가장 앞에 추가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유는 Java.exe파일이 'C:\windows\system32\' 폴더에 복사 되어 있는데, 이 폴더가 가장 앞에 패스가 걸려 있어, 이 보다 앞에 걸어야 합니다. 다른 응용 프로그램이 실행 할 때 이 폴더의 java.exe가 호출되면, 관리자 권한이 없어 읽기에 실패 해 버립니다.

 

 

마지막으로 '환경 변수'창의 '확인'버튼을 눌러 지금까지 한 작업을 반영시킵니다.

 

 

명령 프롬프트에 'where java'라고 쳤을 때 아래와 같이 나오면, 잘 된 것입니다. 만약, 'C:\Windows\System32\java.exe'가 첫 줄에 표시 된다면, 잘 못 된 것입니다. (이럴 경우 Android SDK를 업데이트 할 때 '명령 프롬프트'창만 반짝 하고 사라지고, 실행되지 않는 경험을 하게 될 것 입니다.)

Posted by 창업자닉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