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개발/InApp, purchase

InApp Purchase. iOS (iOS 인앱 결제)

창업자닉군 2013. 9. 16. 15:03


참고 자료.

인앱 결제 프로그래밍 가이드, 인앱 결제 프로그래밍 가이드 (번역본)

영수증 확인 가이드, 영수증 확인 가이드 (번역본)

iTunes Connect 개발자 가이드 인앱 결제iTunes Connect 개발자 가이드 인앱 결제(번역본)

한국의 Tax 설정 설명

코코스 2D에서 설정하는 방법, iOS 이야기 블로그 예제, 맥부기 예제

서버 영수증 확인 : 미유의 사생활 블로그

JSon 사용법 : http://10apps.tistory.com/149

http 접속법 : http://cafe.naver.com/mcbugi/203966



인앱 결제 작업순서.

앱 ID 만들기. (개발자 센터)

어떤 앱의 상품인지 구분하기 위해 앱 ID를 만들어야 합니다. 보통 앱 아이디에 사용할 서비스를 선택해야 하지만, iOS는 inapp이 필수 선택사항이므로 신경 쓸 필요 없습니다. 앱아이디는 애플 개발자 센터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iTunes Connect에서 상품 만들기.

iTunes Connect 로그인은 개발자 센터에서 오른쪽에 iTunes Connect를 클릭해 로그인할 수 있으며, 개발자 센터와 같은 아이디로 접속하면 됩니다. 첫 접속시 약관을 보여주니, 별 다른 사항이 없으면, 약관에 동의합니다.

앱 생성을 해야하는 데, 앱 생성은 인앱 결제 시스템을 넣을 앱의 정보를 가진 데이터를 만드는 것입니다. 첫 화면에서 'Manage Your Apps'를 선택하고, 나온 화면에서 좌측 상단의 'Add New App'을 선택합니다. App Information 이라는 양식 필드가 나오면 적당히 입력하는 데 바꿀수 없음을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상단에서 만들었던 앱 번들 ID는 변경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잘 선택합니다. 'SKU Number'는 고유한 문자열을 만들면 됩니다. 아래 'Continue' 버튼을 누르면 다음 양식으로 넘어 갑니다.
다음 양식은 생성한 앱의 마켓이 활성화 되는 날짜를 묻는데, 상관없다면, 오늘로 하면됩니다. 아래는 가격 단계인데, 1 Tier는 1달러 이고, 세후 가질수 있는 나라별 테이블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아래는 학생할인데, 아무래도 가질 수 있는 돈이 작아지므로 체크를 해제합니다. 이제 아래 'Continue' 버튼을 눌러줍니다.
버전 정보 양식이 나오면, 앱의 버전 정보를 넣어 줍니다. Ratings는 사용등급으로, 별다른 것이 없다면, none으로 해둡니다.
아래 스크린 샷 넣는 항목은 꼼꼼하게 칫수를 맞춰 줍니다. 그리고 화면 하단의 'Continue' 버튼을 누릅니다.
다음 창이 뜨면 아래 'done'버튼을 눌러줍니다.

뱅킹정보 입력, 없이 앱에 상품을 등록하려고 하면, free Subscribe만 됩니다. iTunes Connect에서 'Managee Contracts, Tax, and Banking'를 선택해 금융 정보를 입력합니다. 별다른 것 없이 그냥 진행하면됩니다. 중요한 점은 Contracts, Banking, Tax 모두를 하나도 빠짐없이 완료해야 되며, Tax 부분은 한국 관련 양식이 없는데, 미국 양식으로 해서, 미국이 아님을 선택하고 진행하면 됩니다. 참고 (http://blog.naver.com/a_pcnic?Redirect=Log&logNo=130159294286), 그리고 특히 은행 정보는 한자도 틀리면 안됩니다. 여담이지만, 전 국민은행 통장이 있었는데, 제 영문명이 표기 되지 않아, 은행정보에 대충 넣었다 샌드박스에서 판매상품을 가지고 오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그 후 영문명이 나와 있는 부산은행 통장으로 했더니 바로 되었습니다. 이 것 때문에 무려 하루를 날려 먹었다는 ㅠ,.ㅜ

상품등록, 'Manage In-App Purchases'를 선택해 나온 화면에서, 좌측 상단의 'Create New' 버튼을 눌러 상품을 등록합니다. 항목중 'Cleared For Sale'은 yes로 나둬야 합니다. (상품 판매를 하는지 여부 임)

앱에 상품 연동을 해야 앱에서 상품정보를 가지고 올 때, 해당 아이템을 찾을 수 있습니다. 'Manage Your App'선택, 나온 창에서 관리를 원하는 앱을 선택하고, Version 섹션에 'View Details'를 선택합니다. 새로 나온 화면의 화면을 아래로 내려, 'In-App Purchases' 섹션에 'Edit'버튼을 클릭해 들어가면, 등록한 아이템이 나오는 데 체크 후 'save'버튼을 눌러줍니다.

iTunes Connect Test 계정 생성을 하고, 기기에 AppStore에 실제 결제 가능한 계정을 로그아웃 해야 합니다. 이를 하지 않으면, 결제 시도 시 만든 아이디를 주게되면, 카드 정보까지 입력하는 사태가 벌어집니다. 그리고 그 계정으로 테스트를 하면, 계속 '앱 스토어를 찾지 못합니다'라는 오류를 만나게 됩니다. 이 테스트 계정은 버려야합니다. 그리고 다른 이유로든 신용카드 정보까지 묻는 테스트 계정은 이미 상태가 안좋은 계정으로 삭제를 하는 것이 몸에 이롭습니다. 이 문제 때문에 전 반나절을 날려 먹음.


실제 프로그렘 코딩하기.

Store Kit 프레임워크 포함 : Store Kit 프레임워크를 프로젝트에 포함합니다.

프로비저닝 프로파일 셋팅 : 프로그램에서 주의 할 점의 프로비저닝 파일을 셋팅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간혹 만능 앱 ID의 프로비저닝 파일로 테스트를 하게 되는 되 꼭, 바꿔 주고, 실제 인앱용 번들 아이디를 포함한 프로비저닝 파일을 셋팅합니다.